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팥차 효능, 부작용, 만드는법
    건강 이야기 2020. 4. 4. 13:19


    👉안녕하세요 OK STORY 입니다!!👈

    오늘 이야기는 팥차 효능, 부작용, 만드는법에 대해 여러분들께 보기쉽게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이제 여러분들과 함께 팥차에 대해 여러분들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팥차 이야기>

    팥차의 원재료인 팥!! 학명은 [Vigna angularis (Willd.) Ohwi & H.Ohahsi] 영어로는 [Red bean] 입니다. 그리고 팥은 쌍덕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한해살이풀 이라고 하며 제철은 9월 말~10월 말까지 입니다. 또한 원산지는 중국을 포함한 동북 아시아 입니다. 국내의 주요생산지는 전남 나주, 장흥, 경북경주, 강원 횡성,홍천 등이 있습니다. 팥의 특징으로는 팥은 오랜 재배역사를 가지고있으며, 대표적인 섭취방법은 동짓날 팥죽을 쒀 먹거나 떡, 빵의 앙금으로 사용하고 팥빙수를 만들거나 차로 우려먹는 등 사계절 내내 애용하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 가장 쉽고 편리하게 섭취하실 수 있는 방법인 차로 우려내어 먹는 팥차를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팥차 효능>


    1. 붓기제거 및 혈압개선

    팥차의 원재료인 팥은 바나나의 4배, 쌀의 10배 이상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칼륨 성분이 짠 음식을 섭취하였을 때 체내 흡수되는 나트륨을 체외로 잘 배출 되도록 도와주어 부기를 빼는 효과와 혈압 상승을 억제하여 붓기 제거 및 혈압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피부 미용

    팥차의 원재료인 팥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사포닌 성분이 이뇨작용을 촉진시켜주고, 피부와 모공을 오염물질을 없애주어 여드름이나 기미 제거, 아토피 피부염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옛부터 피부 미용에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3. 비타민 B

    팥차의 원재료인 팥에는 비타민 B군의 함유가 풍부하여 탄수화물 섭취시 탄수화물 성분을 소화, 흡수에 도움을 주고, 인체의 피로감을 줄여주어 이를 개선해주며, 기억력 감소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노화 방지 및 각종 질병 예방

    팥차의 원재료인 팥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의 함유가 풍부하여 우리몸에 나쁜 활성산소를 제거 해주어 노화를 방지를 해주고, 세포 산화를 막아주어 당뇨, 고혈압, 암 등 각종 질병을 예방 할 수 있으며, 곡류에 팥을 함께 섭취하면 팥의 라이신과 트립토판 성분이 곡류에 부족한 성분을 커버해주기 때문에 영양학적으로 더욱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간 건강 개선

    팥차는 간 해독작용과 지방간에 효과가 있어 잦은 음주나 지방간 등으로 제 기능을 못하거나 간 관련 질병에 걸리지 않게 간 건강을 개선해 준다고 합니다.


    <팥차 부작용>

    팥차를 장기간 복용할 경우에는 신장에 무리를 주어 기력이 약해질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팥차 만드는법>

     1. 팥을 깨끗이 씻고 물기를 뺀 후 기름없이 15분정도 볶아줍니다.

    2. 물 2L에 볶은 팥 종이컵 한컵 정도를 넣고 20분정도 끓여줍니다.

    (아린 맛을 없애기 위해 뚜껑을 열고 끓여줍니다.)

    4. 팥알을 거른 후 병에 담아 냉장 보관하여 섭취 합니다.


    이렇게 팥차의 효능, 부작용, 만드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로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제 여기서 이만 인사 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