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연근차 효능, 부작용, 만드는법
    건강 이야기 2020. 4. 1. 19:16


    👉안녕하세요 OK STORY 입니다!!👈

    오늘 이야기는 연근차 효능, 부작용, 만드는법에 대해 여러분들께 보기 쉽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이제 연근차에 대해 여러분들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근차 이야기>

    연근차의 원재료인 연근은 연의 줄기이며 뿌리라는 의견도있고, 학명은 "lotus Root"이고, 원산지는 인도, 중국으로 추정 하고있으며 국내 주요 생산지는 대구, 경남 함안 지역입니다. 그리고 연근의 제철은 10월~3월로 가을부터 봄에 채취하며, 기록에 따르면 조선시대 율곡 선생은 어머니인 신사임당을 여의고 오랜 기간 동안 실의에 빠져있다가 건강을 상하게 되었다. 이때 그의 건강을 회복시켜준 음식이 바로 연근이었을 정도로 연근은 먹거리뿐 아니라 귀중한 약재로도 사용되었다. 겨울이 제철인 연근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으며,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있고, 생약명으로는 [연우()]로 알려져있습니다.



    <연근차 효능>

    1. 지혈 작용

    연근차의 원재료인 연근에는 탄닌, 철분의 함유량이 풍부하여 지혈효과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탄닌은 강력한 수렴작용을하며 지혈효과가 우수합니다. 연근은 위궤양, 결핵, 부인병 출혈에 효과가 좋으며 치질, 코피 등등 대부분의 출혈에 효과가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옛날 송나라 고관이 연부리 껍질을 벗기다가 실수로 양의 피를 받아놓은 그릇에 떨러뜨렸는데 그 피가 엉기지 않음을 보고 연뿌리가 뭉친 피를 흩뜨리는 성질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고 기록되어있습니다.)

     

    2. 피부 건강 개선

    연근차에는 아스파라긴, 티록신, 아지닌 등의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며 비타민B12, 비타민C, 펙틴 등이 풍부해, 말초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피부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내장 전체의 활동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 건강을 개선시켜주며 여드름, 기미 등에도 효과적입니다. 

     

    3. 소염 작용

    연근차에 탄닌 성분이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작용, 수렴작용, 지혈작용을 한번에 하며 단백질이 응고시켜 주어 특히 구내염에 좋습니다. (구내염 -> 연근을 달인 물로 양치질을 하면 도움이됩니다.) 

     

    4. 불면증, 노이로제 개선

    연근차에는 진정작용이 있기 때문에 평소 불안하던 것들을 진정시키며 신경의 피로도 줄여주어 잠을 잘 자게끔 하고, 노이로제 등에도 좋습니다. 평소 연근차를 꾸준히 마시면 숙면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스트레스 개선

    연근차의 원재료인 연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요즈음 많은 사람들이 심각하게 앓고 있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부신피질호르몬이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이 호르몬을 구성하고있는 요소인 비타민C가 풍부한 연근차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에게 매우 효과적입니다.


    6. 피로 회복 및 자양강장 효과

    연근차의 원재료인 연근을 잘라보면 끈끈하게 엉켜있는 실 같은 것이 보입니다. 이 것이 뮤신 성분이라고합니다. 이 성분은 세포의 중요한 성분인 단백질을 잘 소화 흡수하게 도움을 주어 단백실이 체내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되는데 도움을 주어 피로 회복 및 자양강장에 효과적이고, 감기, 기침, 천식 등의 질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연근차 부작용>

    뭐든 과하면 탈이 난다 라는 말이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연근차도 과하게 섭취하실 경우 소화불량이나 변비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혈효과가 우수하여 생리기간에는 되도록 마시지 않는 것을 추천드리며 소변의 양이 적을 때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섭취를 피하거나 소량만 드시길 알려드립니다.


    <연근차 만드는법>

    1. 연근을 물에 깨끗이 씻어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2. 물1L에 연근 한 뿌리 정도 넣고 끓여줍니다.

    3. 물이 끓으면 약불로 바꾸어 10~15분 더 끓여줍니다.


    이렇게 연근차의  효능, 부작용, 만드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로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제 여기서 이만 인사 드리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