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수국차 효능, 부작용, 만드는법
    건강 이야기 2020. 4. 3. 12:37


    👉안녕하세요 OK STORY 입니다!!👈

    오늘 이야기는 수국차 효능, 부작용, 만드는법을 여러분들께 보기 쉽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이제 수국차에 대해 여러분들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국차 이야기>

    수국차의 원재료인 수국은 많은분들이 흔히 아시는 수국꽃이 아닙니다. 전혀 다른 품종인 수국나무의 잎을 말하며 산수국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먼저 수국차는 감로차, 이슬차 등으로 이명이 있습니다. 산수국의 학명은 "Hydrangea serrata Seringe var. thunbergii Sugimoto" 이며 한국, 중국, 일본에 주고 분포 되어있고, 크기는 높이가 약 70cm까지 자란다고 합니다. 특징으로는 잎에 단맛이 있어 일본에서는 이 단맛을 이용하려고 재배한다고 합니다. 여름에 잎을 삶아서 초록빛을 제거하고 말린 후 사용하는데, 일본에서는 석가탄신일 음력 4월 8일에 이차를 바치는 풍습이 있는데 이것은 인도에서 탄생했을때 용왕이 단비를 내렸다는 전설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수국차 효능>


    1. 당뇨 개선

    수국차의 함유되어있는 필로둘신 성분은 설탕의 약 1000배 이상의 단맛을 낸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 몸에 흡수되는 당의 양은 0.1%이기 때문에 혈당을 관리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국차의 함유되어있는 루틴, 사포닌, 게르마늄 성분이 혈당을 조절해주어 혈압이 오르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기관지 개선

    수국차에는 사포닌 성분의 함유가 풍부하여 기관지의 점막을 보호하거나 염증을 개선해주어 요즘같이 미세먼지, 초미세먼지가 많은 때, 환절기 때에는 감기, 기관지 관련 질병들에 걸리기 쉽습니다. 이 때 수국차를 마셔주면 위와 같은 호흡기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피부 미용

    수국차에는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피부의 노화를 막아줍니다. 또한 섬유질 성분이 풍부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노폐물 배출을 촉진시켜 여드름과 같은 피부트러블을 개선해준다고 합니다.  


    4. 장 건강 및 변비 개선

    수국차에는 식이섬유의 함유가 풍부하여 현재 전세계의 인구 약20%가 앓고있는 질병인 변비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수국차에 이 식이섬유 성분들이 장운동을 활발하게하여 건강한 배변활동을 하게해서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여 장 건강 및 변비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카페인도 없고 칼로리도 낮은 수국차를 섭취하여 이를 개선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5. 입냄새 제거 

    수국차는 섭취시 입속 세균들과 박테리아를 제거해주고, 충치를 예방해주며, 마시고나면 입안을 시원하고, 개운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입냄새가 걱정이신 분들께서는 평상시에나 식후에 섭취하시면 굉장히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합니다.


    6. 각종 질병 예방 및 개선

    이외 에도 수국차의 효능으로는 숙취 해소, 다이어트, 성인병 예방 및 개선, 갈증 해소, 혈액 순환 개선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수국차 부작용>

    수국차는 자궁수축을 유발할 수 있어 임산부에게는 섭취를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또한 이 수국차는 산수국, 수국차라고 불리는 차나무의 잎을 사용하여 만든 차 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수국 꽃과는 다른 품종이며 이를 헷갈려 수국이라는 꽃을 차로 섭취할시 구토나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국차 만드는법>

    1. 수국잎을 따서 그늘에 말려줍니다.

    2. 수국잎의 숨이 죽으면 잎을 잘 비벼줍니다.

    3. 잘 비빈 수국잎을 8~12시간정도 발효 시켜줍니다.

    (발효과정에서 단맛 증가)

    4. 그늘에서 다시 바짝 말려줍니다.


    이렇게 수국차 효능, 부작용, 만드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로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제 여기서 이만 인사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