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귀리차 효능, 부작용, 만드는법
    건강 이야기 2020. 3. 31. 17:57


    👉안녕하세요 OK STORY 입니다!!👈

    오늘 이야기는 귀리차 효능, 부작용, 만드는법에 대해 여러분들께 보기 쉽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이제 귀리차에 대해 여러분들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리차 이야기>

    귀리차의 원재료인 귀리는 곡물류에 속하며 벼목 화본과의 두해살이풀 입니다.

    학명으로는 "Avena sativa"로 영어로는 우리가 흔히 아는 "Oats" 읽어보면 "오트"로 불려집니다. 또한 귀리의 원산지는 중앙아시아 지방이며 우리땅에는 고려시대에 원나라 군대의 말먹이로 가져온 것이 시초라고 합니다. 현재 수입은 러시아,캐나다, 호주 등등, 국내에서는 전남 강진,전북 정읍 등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귀리의 특징은 타임지에서 귀리를 10대슈퍼푸드로 선정하면서 주목하기 시작하여 국내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중입니다. 이 귀리는 주로 밥에 넣어 먹거나 빵, 오트밀, 시리얼, 과자 등 으로 제조하여 먹습니다. 하지만 이 귀리를 더욱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귀리차"를 이 글에서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귀리차 효능>


    1. 슈퍼 푸드

    귀리차의 원재료인 귀리에는 쌀보다 단백질이 2배이상, 현미보다 칼슘이 4배 이상 함유되어 있으며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미네랄,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 등등 슈퍼 푸드의 클라스를 보여주며 섬유질과 폴리페놀 등 항산화제, 베타글루칸 등 노폐물 배출을 돕는 성분들이 함유 되어있습니다.


    2. 항암 효과 및 항균 작용

    귀리차에는 항산화제의 대표적인 성분인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폴리페놀은 단백질 성분과 결합 후 항암 효과와 항균 작용을 해준다고 합니다. 귀리의 폴리페놀 함량은 쌀의 폴리페놀 함량보다 10배 많다고합니다. 


    3. 고혈압 예방

    귀리차의 원재료인 귀리에는 칼륨 성분이 매우 풍부해 체내 염도를 낮추어주는 길항작용을하여 고혈압을 예방 해줍니다.


    4. 각종 질병 예방

    귀리차에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식품과학과 식품안정성 연구에 의하면 베타글루칸을 매일 3g 섭취 해주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저하되어 심장 질환에 걸릴 확률이 23%가량 낮아진다고 합니다. ( 베타글루칸 3g = 귀리 4분의3 컵 ) 그리고 베타글루칸 성분이 혈당과 혈중 지질을 낮춰주어 당뇨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심혈관 관련 질병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다이어트 효능 및 장 건강 개선(변비 개선)

    귀리차의 원재료인 귀리는 쌀보다 당질은 적고, 단백질을 2배이상 많이 함유하며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이 지방 세포의 축적을 억제하여 체지방을 줄여줍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이 간에 축적되지않게 도움을 주며 지질대사를 개선시켜 다이어트를 할 때, 비만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장 내에 좋은 균의 증식을 높여 장 내 환경을 개선 시켜주고, 불순물을 배출해주어 장 건강을 개선하여 다이어트 때문에 걸리기 쉬운 변비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개선 시켜 준다고합니다. 

     

    6. 소염 효과 및 피부 건강

    귀리차에는 체내 염증을 완화 시켜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소염 작용에 도움이 되며 이 효과가 피부 염증을 완화시켜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뼈 건강 개선

    귀리차에는 칼슘이 풍부하여 골절이나, 골다공증 등 뼈에 문제가 있거나 성장기 아이, 갱년기 여성, 노인의 뼈 건강을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귀리차 부작용>

    귀리차의 원재료인 귀리에 퓨리 성분이 과다섭취시 통풍 유발과 신장 결석을 초래할 수 있으며 임산부의 경우 초기 유산 위험 및 임신중 조산의 위험이있으니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귀리차 만드는법>

    1. 귀리를 씻어 물에 3~4시간 불려줍니다.

    2. 물기를 빼주고 넓게 펼쳐 말려줍니다.

    3. 약한 불로 색이 진해질 때까지 볶아줍니다.

    4. 병에 담아 보관해 줍니다.

    (1L = 2~3큰술)->(센불 5분 -> 약불 5분)


    이렇게 귀리차의 효능, 부작용, 만드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신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로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면서 여기서 이만 인사 드리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