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여주차 효능, 부작용, 만드는법
    건강 이야기 2020. 3. 28. 19:38


    👉안녕하세요 OK STORY 입니다!!👈

    오늘 이야기는 여주차 효능, 부작용, 만드는법에 대해 여러분들께 보기 쉽게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이제 여주차에 대해 여러분들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주차 이야기>

    여주차의 원재료인 여주는 학명으로는 "Momordica charantia" 한약명은 "고과(苦瓜)" 라고 합니다. 여주의 원산지는 인도, 열대 아시아 입니다. 주로 분포 되어있는 곳은 아시아 열대지방, 동남 아시아, 열대 아프리카 이며 국내 주요 생산지는 경상남도 함양 이라고 합니다. 여주의 특징으로는 도깨비 방망이처럼 길쭉하고 울퉁불퉁한 모양과 쓴맛이 특징입니다. 주로 약재나 건강 식품으로 가공되어 소비되었지만, 최근에는 식재료로 급부상을 하며 수확시기는 6월 하순부터 8월 하순입니다.  대표적인 효능을 간단히 이야기 하면 식물 인슐린과 카란틴 성분이 풍부하여 당뇨와 고혈압을 예방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레몬이나 오렌지보다 풍부한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여주차 효능>

    1. 당뇨병 개선

    여주차의 대표적인 효능은 바로 당뇨에 좋다는 것 입니다. 여주차의 원재료인 여주에는 인슐린과 유사한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포도당 분해를 촉친하여 혈당 수치를 안정화 시켜 당뇨병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안구건강 개선

    여주차의 원재료인 여주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눈의 노화를 예방해 줍니다.

    또한 눈을 통해 들어오는 물체의 형태를 정상적으로 볼 수 있게 해누는 색소를 생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고혈압 개선

    여주차의 원재료인 여주에는 마그네슘, 엽산, 칼슘은 혈압 조절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나트륨을 억제하여 혈압을 안정시켜준다고 하며, 여주의 이 성분들이 혈관에 콜레스트롤을 제거하여 혈압조절과 심혈관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다이어트 효과

    위 부분의 설명과 같이 여주에는 인슐린 유사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우리 몸에 탄수화물이 당분으로 저장되는 현상을 줄여주어 체중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여주에는 공액리놀레산 이라는 성분이 지방연소를 촉진시켜 준다고 합니다. 


    5. 장 건강, 변비 개선

    여주에는 체란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성분은 유해균을 퇴치하고, 증식을 억제하며 대장의 기능을 정상화 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간토닉 이라는 성분은 소화에 도움을 주고, 변비증상을 개선하여 간과 담의 기능을 강화 시켜줍니다.


    6. 피부 개선

    여주에는 레몬이나 오렌지보다 많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있으며, 미레랄 성분도 3배 많다고 합니다. 이 성분이 피부노화를 막아주고, 피부의 트러블을 개선해주어 피부 개선에 큰 도움을 줍니다.


    <여주차 부작용>

    • 여주에는 찬 성분이 있어 위장이 찬 사람은 복통이나 구토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 임산부는 여주부작용이 있습니다 지나치게 섭취할 경우 유산위험성이 있습니다.

    • 여주가 덜 익었을 경우에는 쿠쿠르비타신 성분이 있어 구토와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씨는 먹지 않습니다.


    <여주차 만드는법,끓이는법>

    1. 여주를 물에 씻어줍니다.

    2. 씨를 제거한 후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3. 그늘에서 3일 내에 말려줍니다. 

    (여주는 빨리 상합니다!!)

    4. 말린여주를 볶아줍니다.

    5. 볶은 여주 5g을 물1L에 넣고 10~15분 끓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