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의 종류(청차) (6부작)건강 이야기 2020. 7. 17. 22:53
<부드러운 꽃향기 & 달콤한 과일향의 조화 - 청차(靑茶)>
👉안녕하세요 OK STORY 입니다!!👈
OK STORY에서는 평소 차의 효능,부작용,만드는법 등등 여러 차의 종류 중 하나를 설명 드렸습니다. 그런데 오늘 이야기는 평소와는 좀 다르게 차(茶)의 종류에 대해 여러분들께 보기 쉽게 설명 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번에는 차의 종류 중 청차(黃茶)를 여러분들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부드러운 꽃향기와 달콤한 과일향의 조화가 특색인 청차는 녹차와 홍차의 오묘한 조화를 느낄 수 있어 더욱 좋으며, 대표적인 청차로는 복건 안계철관음과 대만 포종차가 있습니다.
청차는 흔히 우롱차라고도 합니다. 가공 후 찻잎의 색이 청갈색이어서 청차라 불리며, 청차는 부드러운 꽃향기와 달콤한 과일향이 두드러지는 차이다. 이러한 향기는 요청(搖靑: 찻잎을 바구니에 넣고 흔들어 찻잎의 세포막을 파괴하고 미세한 발효를 유도하는 과정)중에 형성되고, 요청으로 인해 청차의 품질이 좌우됩니다. 요청의 강약에 따라 발효도는 20~70%까지 다양해집니다.
중국의 복건성과 광동성, 대만에서 주로 생산되고 우리나라의 소수 농가에서도 생산된다. 중국의 우롱차는 지역별 특징이 뚜렷하다 합니다. 우롱차의 본고장인 복건성을 남북으로 나누어 남쪽에서 나는 우롱차를 민남우롱(閩南烏龍), 북쪽에서 나는 우롱차를 민북우롱(閩北烏龍)이라 합니다.
민남우롱은 난꽃향이 뛰어나고 민북우롱은 중후한 맛이 일품입니다. 대표적인 복건우롱은 민남 안계의 철관음(鐵觀音)과 민북 무이산의 대홍포(大紅袍)이고, 광동우롱은 무려 향기의 종류만 100여 가지가 넘는 봉황단총(鳳凰單叢)이 유명하고, 대만우롱은 영국의 엘리자베스2세 여왕이 동양의 가장 아름다운 차라 극찬했던 동방미인(東方美人)을 비롯해 포종차(包種茶), 동정우롱(東頂烏龍) 등이 있습니다.
탕색은 발효도에 따라 금황색부터 오렌지빛을 띠는 등황색(橙黃色)에서 등홍색(橙紅色)까지 다양하다. 천연의 꽃향이 너무나 두드러져 마치 가향(加香)을 한듯하다. 맛은 깊고 향기롭습니다.
녹차와 홍차의 오묘한 조화를 느껴볼 수 있는 아주 매력적인 차로, 현재 중국에서 그 인기가 점점 증가하며 일본, 동남아시아 등지에서도 소비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차의종류(청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로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제 여기서 이만 인사 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의 종류(홍차) (6부작) (0) 2020.07.25 차의 종류(백차) (6부작) (0) 2020.07.20 차의 종류(황차) (6부작) (0) 2020.07.15 차의 종류(녹차) (6부작) (0) 2020.07.14 생강차 효능, 부작용, 끓이는 법 (0) 2020.07.13